오늘은 장서관리와 도서관 환경 조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서관리의 과정과 원리는 모든 도서관에서 동일하지만 도서관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 차이는 이용자 집단과 모기관의 특성에 기인합니다. 예를 들면,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그리고 작은도서관은 전문도서관이나 학술도서관에 비해 사서의 선택활동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이용자 요구분석은 도서관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선택업무에 대한 책임도 공공도서관의 경우에는 보편적으로 사서에게 있지만 다른 관종의 경우에는 이용자가 선택활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도서관이 봉사하는 지역사회의 규모와 장서개발의 관계에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첫째, 지역사회의 규모가 클수록 정보요구도 다양해집니다. 둘째, 정보요구가 다양할수록 정보자료를 공유할 협동 프로그램의 필요성도 커집니다. 셋째, 지역사회의 특정 개인이나 이용자 그룹의 정보요구를 다 만족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장서관리 업무중에 장서개발정책은 일반적인 원리를 기술하는 것이므로 관종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반대로 선택은 관종간의 차이가 가장 크게 드러나는 활동입니다. 선택업무와 관련해 관종별 특성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작은도서관은 자료 하나 하나에 대한 선택을 중요시하는 반면, 전문도서관은 연구나 사업목적을 위해 비교적 제한된 영역의 자료를 선택하며 대학도서관은 교육 및 연구목적을 위해 주제별로 자료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폐기와 평가에서도 관종별 특성이 드러납니다. 일반적으로 폐기 문제는 심각하지 않으나, 대학도서관과 연구도서관은 지속적인 학술연구를 지원하기 위해서 자료보존에 대한 중대한 책임이 있으므로 이 문제를 심각하게 연구해야 합니다. 전문도서관은 공간의 한계 때문에 정기적으로 제적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제적 및 폐기를 위해 규정을 마련해 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장서평가는 교육기관의 도서관에서 가장 중요시됩니다. 학교나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외부기관이 실시하는 경우도 있고, 도서관 재정을 담당하는 모기관이 정기적인 평가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정보사회에서 모든 기관과 개인은 생존하기 위해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도서관이 어떻게 정보를 조직, 축적, 검색하는가는 기관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장서관리는 매우 다이나믹한 활동이며, 사서와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해야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몇 가지 원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장서관리는 추상적인 질적 기준이 아니라 일차적으로 식별된 정보요구, 그 중에서도 지속적인 요구에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둘째, 장서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현재 나타난 또는 가장 적극적인 이용자의 요구만이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셋째, 장서관리는 자관, 지역적, 국가적, 또는 국제적 차원의 협동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갖고 참여함으로써 수행되어야 합니다. 넷째, 장서관리는 모든 정보 형태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다섯째, 장서관리는 항상 주관적인 업무입니다. 선택자의 개인의 편견과 그것이 장서개발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정기적으로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섯째, 장서관리의 지식은 이론으로만 습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실제의 경험을 통해서 풍부해질 것입니다.
출처: 디지털시대의 장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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