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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 search/문헌정보학

도서관 장서관리 - 장서관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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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서관리의 목표는 장서를 이용하는 지역사회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도서관이 효과적으로 장서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장서를 이용하는 이용자집단, 즉 지역사회의 특성 및 요구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합니다. 지역사회란, 도서관이 봉사하는 대상으로 공공도서관의 경우라면 시, 군, 도 단위의 지역사회, 대학도서관의 경우 모기관인 대학 또는 대학의 구성원을 의미합니다.

 

장서관리의 첫 번째 단계는 지역사회를 조사하고 그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지역사회 조사 분석은 이용자가 요구하는 정보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건데, 이 데이터는 장서관리의 전 과정에 적용됩니다. 먼저 이용자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장서개발정책을 수립하는데에 요긴하게 사용되며, 자료의 선택뿐만 아니라 기증자료의 처리, 폐기, 협력 등 관련업무의 지침서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또 장서개발에 있어서 불변의 법칙은 어떤 도서관도 이용자에게 필요한 모든 자료를 구입하기에는 항상 예산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은 자연히 자료선택으로 이어집니다. 선택한 동일한 주제의 자료들 중에서 결정할 수도 있고, 비용 대 가치로 결정할 수도 있고, 지속적인 유용성으로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본질적으로는 자료의 질과 가치를 체계적으로 결정하는건데, 선택은 의사결정을 의미합니다. 선택자의 관점이 이용자집단에게 적합한 것이 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조사 데이터와 장서개발 정책이 선택과정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선택을 결정하고 나면 수서업무가 시작됩니다. 수서업무는 도서관 장서를 구축하기 위해 구입, 기증, 교환을 통해 자료를 확보하는 활동입니다. 장서관리과정에서 지역사회의 정보가 필요하지 않은 유일한 업무이기도 하지요. 어떤 자료를 구입하기로 결정하면 수서부서는 주문양식의 준비, 업체 선정, 주문서 발송, 검품서 작성, 그리고 대금 지불 순서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수집된 자료는 편목 등의 업무를 거친 다음 이용자에게 제공됩니다. 이용과정에서 자료의 유용가치가 감소된 자료들을 처리하는 업무는 제적 또는 폐기라고 합니다. 이 자료들은 별도 서고에 비치하는 방법부터 판매, 양도, 폐기 등의 방법으로 처리됩니다.

 

장서관리의 마지막 요소는 평가입니다. 평가는 도서관 내/외부의 다양한 목적을 위해 수행됩니다. 예를 들면 외부적으로는 도서관에 대한 재정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또는 타 도서관과의 비교우위를 인식시키기 위해, 내부적으로는 장서개발업무의 질적인 평가를 위해서 수행됩니다. 효과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이용자 집단과 지역사회의 요구가 반영되어야 하며, 이것은 다시 지역사회조사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디지털시대의 장서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