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서관 장서관리 - 장서개발 예산분배방법(예산항목 결정)

반응형

예산분배방법

1. 예산항목 결정

예산을 분배하기 위해서는 먼저 분배항목을 결정해야하며 항목을 결정하는 방법은 대체로 세 가지입니다.

첫째. 자료의 형태별로 예산을 분배하는 방법입니다. 단행본, 정기간행물, 시청각자료, 전자자원, 마이크로 형태자료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도서관의 규모가 커서 형태별 자료량이 많으면 2차적으로 주제별, 이용자 그룹별 또는 대학도서관의 경우라면 학과별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소수의 항목으로 나누어질 수 있고 간단해서 특히 소규모 도서관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도서관의 조직에 따라 예산을 분배하는 방법입니다. 크게 대학도서관은 중앙도서관, 분관, 학과도서실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공공도서관은 중앙도서관과 분관도서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행정단위의 도서관들은 각각의 예산을 배당받음으로써 자율성이 보장되고 자관 이용자의 요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본도서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은 이용자그룹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복본도서는 문제가 되진 않지만, 대학도서관의 경우에는 예산낭비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 주제별로 예산을 분배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대규모 도서관, 특히 대학도서관에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주제는 학과별로 나누는것이 일반적이지만, DDC나 LCC 등에 따라 나누기도 합니다.

 

출처: 디지털시대의 정보관리